원동초 4월 20일(월) 학습내용안내
4월 20일 학습내용
* 모바일로 잘 보이지 않을 경우, 가로화면으로 확인하세요!
1교시 |
과목 |
국어 |
단원 |
비유하는 표현 |
교과서쪽수 |
32-35 |
학습주제 |
비유하는 표현 살펴보기 |
|||||
학습내용 |
(1) 도입 : 좋아하는 친구와 비슷한 대상 떠올리고, 연결지어 말해보기 예) 편안한 친구 : 침대/ 침대처럼 편안한 친구가 좋아요 (2) 전개
활동1> 뻥튀기를 본 경험을 떠올리며 ‘뻥튀기’ 시를 읽기(교과서 32-33쪽) 활동2> ‘뻥튀기’ 시를 다시 한번 읽고 질문 만들어 보기(교과서 34쪽, 2번) (3) 정리 :‘뻥튀기’ 시를 읽고 떠오르는 단어나 생각으로 마인드맵 그려보기 예) |
|||||
과제 |
‘뻥튀기’ 시를 읽고 떠오르는 단어나 생각을 일일 학습지에 마인드맵으로 표현하기 |
|||||
2교시 |
과목 |
국어 |
단원 |
1. 비유하는 표현 |
교과서쪽수 |
32-35 |
학습주제 |
비유하는 표현 살펴보기 |
|||||
학습내용 |
(1) 도입 : 비유의 의미 알기 * 비유: 어떤 현상이나 사물을 비슷한 현상이나 사물에 빗대어 표현하는 것(예: 사과같은 내 얼굴) (2) 전개 활동1> ‘뻥튀기’ 시에서 비유하는 표현 찾기(교과서 34쪽 3번) https://cls7.edunet.net/play/view.do?e=NUcEYjSKj (영상 3분 23초까지 시청, 출처: 에듀넷) 활동2> 비유적 표현의 좋은 점 알아보기 https://cls7.edunet.net/play/view.do?e=NUcEYjSKj (영상 3분 34초부터 시청, 출처: 에듀넷)
(3) 정리 : 비유적 표현이 사용된 노래 가사 찾아보기 (예: 나뭇가지에 실처럼 날아든 솜사탕/ 솜사탕을 실에 비유) |
|||||
과제 |
일일 학습지에 비유적 표현이 사용된 노래 가사 찾아 적기 |
|||||
3교시 |
과목 |
수학 |
단원 |
수학은 내 친구 |
교과서쪽수 |
6~7 |
학습주제 |
주사위의 전개도 완성하여 말판놀이 하기 |
|||||
학습내용 |
*생각열기 - 재미있었던 주사위게임 경험을 떠올려 보세요. 활동1. 준비물 1을 이용하여 전개도 완성하기 - 비어 있는 면에 간단한 행동쓰기 - 완성한 전개도로 주사위 완성하기
활동2. 교과서 6쪽의 놀이방법 숙지하기 - 활동 1에서 만든 주사위를 사용하여 교과서 7쪽 말판놀이 하기
*주의할 점 – 주사위의 행동은 교실(방)에서 할 수 있는 것으로 한정함 |
|||||
과제 |
일일학습지에 공부한 내용 정리하기 |
|||||
4교시 |
과목 |
수학 |
단원 |
분수의 나눗셈 |
교과서쪽수 |
8~9(5)쪽 |
학습주제 |
단원 도입하기 |
|||||
학습내용 |
* 생각열기 – 가족들과 피자와 같은 음식을 나누어 먹던 경험을 떠올려 보세요. * 아래 URL을 클릭하여 영상을 시청하세요 http://www.ebsmath.co.kr/url/go/74728
<활동1> 수학책 8~9쪽의 내용을 파악한 후 문제를 해결하기.
<실력 다지기> 수학 익힘책 5쪽 문제를 풀어보세요. |
|||||
과제 |
생활 주변에서 분수의 나눗셈이 사용되는 상황이나 사례를 찾아 보세요. |
|||||
5교시 |
과목 |
사회 |
단원 |
우리나라의 정치발전 |
교과서쪽수 |
6-9 |
학습주제 |
1단원 학습내용 알아보기 |
|||||
학습내용 |
-https://wdes062020.tistory.com/4 (링크를 클릭하여 열린 인터넷 창에서 학습하고 과제도 클릭해 제출하기) □ 활동1. 링컨의 게티즈버그 연설 자세히 알아보기 □ 활동2. 이 단원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낱말을 찾아 3가지 이상 써 보고, 내가 찾은 낱말을 이용해 내가 살고 싶은 나라의 모습 써 보기 |
|||||
과제 |
내가 살고 싶은 나라의 모습 써 보기 제출하기 (열린 인터넷 창에서 클릭해서 작성해 제출하기 누름) |
|||||
6교시 |
과목 |
도덕 |
단원 |
내 삶의 주인은 바로 나 |
교과서쪽수 |
8-11 |
학습주제 |
자주적인 생활을 시작해요 |
|||||
학습내용 |
-https://wdes062020.tistory.com/3 (링크를 클릭하여 열린 인터넷 창에서 학습하고 과제도 클릭해 제출하기) □ 활동1. 자주적인 사람의 특징을 알아보기 □ 활동2. 다음 중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친구 찾아보기 □ 정리 ‘나에 관한 중요한 사실’을 생각해 보고 적어보기 |
|||||
과제 |
나에 관한 중요한 사실’을 생각해 보고 적어 제출하기 (열린 인터넷 창에서 클릭해서 작성해 제출하기 누름) |
※ 본 수업자료는 학교 수업을 위하여 제작하였으므로 학습 외 목적으로 이용될 시 저작권법 위반에 해당 될 수 있습니다.
※ [저작권 위반 경고] 저작권법(제25조2항)에 따라 학교 수업을 위한 저작물(사진, 글, 그림, 영상 등)은 본 페이지에서만 이용 가능하며, 이 외의 공간에서 저작물을 공유 또는 게시하는 행위는 저작권법 위반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