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월 4주-음악-봉죽타령-(2/2)-(60-61쪽)10월4주(10.19-10.23.) 2020. 10. 6. 10:31
학습주제: 수심제제곡의 가사를 새로운 말로 바꾸어 노래 부르고 수심가토리의 민요를 감상해 봅시다.
※아래 디지털 자료는 천재교육 티셀파 사이트의 6학년 음악의 디지털 자료를 이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온라인 교육상의 목적으로 사용하였으며 허락된 목적외의 영상 ,음원의 복제 및 전송, 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생각열기
지난 시간에 배운 봉죽타령을
다시 한 번 부르며
노래의 느낌을 떠올려 봅시다.
활동1. 구음을 새로운 말로 바꾸어 보기
봉죽타령의 마지막 부분에 있는
사물악기로 연주하는 부분의 2번째 장단의 구음을 바꾸어 봅시다.
꽹과리는 갱-개갱,
장구는 덩기덕 쿵더러러러 쿵기덕 쿵더러러러
북은 둥 두
징은 징으로
표현된 구음을 예를 들어
바꾸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위의 예시를 참고하여
자신만의 소리로 바꾸어 보고
음악 61쪽 3번에 적어 봅시다.
활동2. 메기는 소리의 가사를 바꾸어 노래 부르기
이미 잘 배운 것처럼
봉죽타령은
<메기는 소리>와
<받는 소리>로 부릅니다.
먼저 1명이 <메기는 소리>를 부르면
많은 사람들이 <받는 소리>를
합창하는 형식으로 부릅니다.
이번에는 <메기는 소리>의 가사를
다음 예시와 같이
자신의 꿈을 담은 가사로 바꾸어
음악 61쪽 4번에 적어봅시다.
음악 61쪽 4번에 완성한
자신의 꿈을 담은 가사로
봉죽타령의 반주에 맞추어 불러봅시다.
2번 불러 봅시다.
활동3. 수심가토리의 다른 민요 감상하기
수심가토리의 다른 민요인 <수심가>와 <싸름>을
감상하며 떠는 소리와 흘러내리는 소리의 시김새를 느껴 봅시다.
꼭 끝까지 감상해 주세요!!^^
<수심가>
www.youtube-nocookie.com/embed/qXeEdRvowRQ?rel=0&start=12
<싸름>
www.youtube-nocookie.com/embed/tDGEqv8kabY?rel=0
<과제>일일학습지에 음악 61쪽 3번, 4번에 쓴 내용 정리하여 적기
※ 본 수업자료는 학교 수업을 위하여 제작하였으므로 학습 외 목적으로 이용될 시
저작권법 위반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 [저작권 위반 경고] 저작권법(제25조2항)에 따라 학교 수업을 위한 저작물(사진, 글, 그림, 영상 등)은
본 페이지에서만 이용 가능하며, 이 외의 공간에서 저작물을 공유 또는 게시하는 행위는
저작권법 위반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