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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12일(화)-6교시-사회-(40~42쪽)5월 12일(화)수업 2020. 5. 7. 11:35
학습주제
:생활 속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태도 지녀 봅시다.
□ 생각열기
학급공동의 문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 대표적인 것 중 하나는 바로
자리 바꾸는 문제입니다.
공감하시나요?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Qm2TPDVZKZY?rel=0&start=11&end=275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0wab-ZBEWi8?rel=0&start=0&end=187
학급공동의 문제이니 만큼
갈등없이 좋은 문제해결 방법을 찾으면 좋겠지만
다양한 의견들이 서로 충돌하여 갈등이 생길 수도 있죠
학급공동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어떤 태도를 지녀야 할까요?
□활동1. 학급회의 과정 살펴보기
학급공동의 문제인 자리 바꾸기를
해결하기 위해 학급회의를 열었습니다.
친구들은 다양한 의견을 제시합니다.
먼저 제시된 의견들을 정리해 보면
의견1제시:아침에 일찍 오는 순서로 앉자
의견1반대:집에서 학교까지 거리가 다르니 불공평
의견2제시:키 큰 친구가 앞에 앉으면 안 보일 수 있으니 키 큰 순서로 앉자
의견2반대:키가 크단 이유로 항상 뒤에 앉는 건 불공평, 키 커도 시력이 안 좋을 수 있음
의견3제시:키 큰 친구도 앞에 앉을 수 있는 책상배치를 하자.
의견3반대:키 순서로 자리 정하되 1주일씩 자리 바뀌 앉자.
그리고 결론은
① 키 순서로 자리를 정해 모둠을 만들고 모둠별로 1주일씩 자리를 바꾸어 앉음
② 시력이 좋지 않은 친구들은 앞자리에 앉게 함
③ 새로운 방법이나 해결할 문제가 생기면 다시 의논
입니다.
별다른 것 없어 보이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알고 보면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중요한 태도들이
이 의논과정에
잘 드러나고 있습니다.
□활동2.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태도 알아보기
1. 비판적 태도 : 사실의 옳고 그름을 따져 살펴보는 태도
의견1반대: 집에서 학교까지 거리가 다르니 불공평
의견2반대: 키가 크단 이유로 항상 뒤에 앉는 건 불공평, 키 커도 시력이 안 좋을 수 있음
★ 의견을 살펴보고 불공평하거나 사실과 다른 점을 따져보는 태도 입니다.
매사 불평불만만 많은 사람들이나 하는 태도 라고요?
아닙니다. 공동의 문제해결과정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하기 위해서
비판적 태도는 꼭 필요합니다.
물론 비판적 태도만 있으면 문제 가 될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mTe_4wHmqs0?rel=0&start=170
비판적 태도가 없다면 위의 영상에서 본 것처럼
헛소문에 이끌려 어리석은 행동들 을 하게 될 수 있답니다.
2. 양보와 타협: 상대방에게 어떤 일을 배려하고 서로 협의하는 것
의견4 제시: 키 순서로 자리 정하되 1주일씩 자리 바뀌 앉자
★ 여러 의견을 살펴보고 의견들간에 양보할 것이 있으면 양보하는 태도 입니다.
공동의 문제해결과정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하기 위해서
양보와 타협의 태도는 꼭 필요합니다.
이 태도는 자신의 의견을 포기하고 무조건 다른 의견을 따르는 것과는 다릅니다.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7oQB8Xs9nEI?rel=0
3. 관용: 나와 다른 의견을 인정하고 포용하는 태도
키 순서로 앉자(의견 2)는 의견도 좋은 것 같아.
★ 여러 의견을 살펴보고 때로는 내 생각과 다르더라도 인정하는 태도 입니다.
내 생각과 다르면 양보를 하거나 적어도 타협을 해야지 받아들이는 건
자존심 상하는 일 아닌가요? 아닙니다.
공동의 문제해결과정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하기 위해서
관용의 태도는 꼭 필요합니다.
때로는 어떤 의견들끼리는 어떤 것이 더 좋은지 따져보기가
어려운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ec3gKiXUtrc&feature=youtu.be&t=102(3분 3초까지만 보세요! )
□정리 .
<과제>일일학습지에 ①민주주의의 실천태도 3가지 내용쓰고 그 3가지 중 ②나에게 부족한 것 찾고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지 적어 주세요(3줄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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