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월18일(월)-5교시-사회-(46~50쪽)-(1/2)5월 18일(월)수업 2020. 5. 13. 11:53
학습주제
:민주적 의사결정의 원리에 따라 문제를 해결해 보기(1/2)
□ 생각열기 대화와 타협, 그리고 다수결의 원칙
지난 시간에 공부했듯이 사람들 사이의 갈등이 생기면
민주적 의사결정의 원리인 먼저 ①대화와 토론 을하며
타협점을 찾기 위해 노력한 후 문제해결이 계속 되지 않으면
②다수결의 원칙 을 사용하게 됩니다.
□활동1. 민주적 의사결정 원리에 따른 문제해결과정 알기
점심시간에 운동장을
사용하는 문제는
늘 이런 저런 갈등을
일으키는 문제
중의 하나입니다.
다음은 민주적 의사결정 원리에 따라
학급 대표들이 의논을 하는 장면입니다.
<민주적 의사결정의 5단계>
①단계 문제확인 : 먼저 함께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의견나눔을 통해 정해야 합니다. 나만 관심 있는 주제로 의논을 하자고 주장하는 것은 민주적 의사결정 태도가 아니겠죠?
②단계 문제발생 원인찾기 : 점심시간 운동장 사용문제의 원인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점심을 먹고 난 후 고학년 학생들이 운동장을 차지하고 축구 등을 해서 저학년 학생들은 눈치를 보면서 놀 공간이 없음
-고학년 학생들은 선배들이 하던 그대로 한다는 이유로 저학년을 배려하지 않음
-저학년 학생들은 식사속도가 평균적으로 느려 점심을 먹고 운동장에 나오는 시간이 늦음
③단계 문제해결 방안 찾아보기 : 대화와 토론을 통해 점심시간 운동장 사용문제의 다양한 해결방법을 탐색해 봅니다.
④단계 문제해결 방안 결정하기 :충분한 대화를 거쳤음에도 합의가 되지 않을 경우에는 다수결의 원칙을 사용하여 결정합니다.
<주의!!> 만약 다수결의 원칙을 사용하는 것에 끝까지 반대하는 사람이 있다면 무시하지 않고 다수결의 원칙을 사용하는 것에 동의하도록 설득해야 합니다.
⑤단계 문제해결 방안 실천하기: 결정한 내용은 잘 실천해야 하고 실천과정에서 문제점이 계속 발견된다면 다시 협의해야 합니다.
□활동2.민주적 의사결정 원리에 따라 우리 학교/학급의 문제해결해 보기(1)
우리 학교/학급에서 어떤 문제가 있는지 생각해 보고 해결방안을 찾아봅시다.
① 우리 학교/학급에서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찾습니다.
예)운동장 사용하기, 급식받는 순서 정하기, 자리 정하기,
청소 도우미 정하기, 1인 1역 정하기 등
② 자신이 생각하는 <해결방안와 까닭>을 찾습니다.
예)해결방안:운동장을 학년별로 하루씩 돌아가면 운동장을 사용합니다.
까닭:학년별로 하루씩 밖에 사용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가장 공평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③ <여기를 클릭하여 작성하세요>클릭하여
오른쪽 아래(+) 표시를 눌러서 이름/문제/해결방안/까닭을 씁니다.
이름은 자신의 실명 또는 닉네임(가명)으로 해도 됩니다.
<주의> 여러분의 바른 양심을 믿습니다. 다음을 지켜 주세요!!
-실수나 장난으로 다른 친구가 쓴 내용을 클릭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6학년이 함께 의견을 제시하는 곳이니 만큼 깊이 생각하고
장난으로 닉네임을 적거나 의견을 내지 않도록 합니다.
-다른 친구의 의견을 존중해 주세요.
비난과 평가 모두 삼가해 주세요. 오직 자신의 의견에만 집중 합니다.
여기를 클릭하여 작성하세요!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에서는 작동이 되지 않습니다. 혹시 클릭해도 창이 열리지 않으면 크롬, 엣지 브라우저 등을 설치하고 그 브라우저로 접속해 주세요>
정리
<과제>일일학습지에 민주적 의사결정의 5단계의 뜻, 주의점 등에 대해 정리해서 적어주세요(3줄이상)
※ 본 수업자료는 학교 수업을 위하여 제작하였으므로 학습 외 목적으로 이용될 시 저작권법 위반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 [저작권 위반 경고] 저작권법(제25조2항)에 따라 학교 수업을 위한 저작물(사진, 글, 그림, 영상 등)은 본 페이지에서만 이용 가능하며, 이 외의 공간에서 저작물을 공유 또는 게시하는 행위는 저작권법 위반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5월 18일(월)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5월 18일(월)-6교시-도덕-(26~29쪽) (0) 2020.0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