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월 22일(수)-2교시-사회-(16~21쪽)4월 22일(수) 수업 2020. 4. 13. 11:10
학습주제 : 5·18 민주화 운동의 과정과 의미를 알아보자
활동1. 4.19혁명 이후의 군사 독재 모습을 알아봅시다.
4. 19혁명이후 국민들은
민주적인 사회를 기대하고 있었지만
새로운 정부가 들어선 지 1년도 되지 않아
군인 박정희는 군대를 동원해 정권을 잡게 됩니다.
이를 5.16 군사정변(1961년)이라고 부릅니다.
군인들이 총과 칼로 시민들을 위협하여
정권을 잡은 비극적인 일이 일어나게 된 것입니다.
대통령이 된 박정희는
자신이 계속 대통령을 하려고 헌법을 바꿔
대통령을 3번까지 할 수 있게 했습니다.
그러다가 심지어 1972년 10월에는
헌법을 또 다시 바꾸어
대통령을 할 수 있는 횟수제한까지 없앴고
자신과 관계있는 사람들만
선거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방식으로
투표방식을 바꾸었습니다.
이전까지는 국민 1인이 1표로
대통령을 선출(직선제)했는데
이걸 바꿔서 자신을 지지해 줄 사람들만
투표에 참여(((간선제)하게
만들어 버린 것입니다.
정말 민주주의가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이 되었어요.
활동2. 5.18민주화 운동의 원인, 과정, 결과를 알아봅시다.
유신헌법(새롭게 하는 헌법이란 뜻이지만 독재를 위한 것이었어요)을
선포한 후
박정희 정부는 사람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국민의 기본적인 권리도 빼앗는 등의 독재정치를 했지만
민주주의를 지키려는 국민의 노력은 계속 되었답니다.
1979년에는 큰 시위도 일어나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혼란 속에서
박정희는 부하들에게 살해가 됩니다.
가장 가까운 부하 중의 한 명이었던
김재규에게 살해 당하게 되는 사건이
일어나게 된 것이죠.
이 사건 이후
국민들은 이제 드디어
독재정치가 사라지고
민주주의 사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또 다시 비극이 일어나게 됩니다.
군인 전두환을 중심으로 군인들이
또 군사정변을 일으키게 됩니다.
시민들은 이전 헌법은 새로 고쳐서
직접 국민들이 투표를 통해서
새로운 정부를 새울 것을 요구하며
전국에서 시위를 벌여 나갔으나
군사정변을 일으킨
전두환을 비롯한 군인들은
이러한 요구를 무시하고
국민들을 탄압합니다.
전라남도 광주에서 일어난
큰 시위를 진압하기 위해
전두환은
계엄군(전쟁이나 내란 등 국가비상사태가 일어났을 때
경계하는 임무를 맡은 군대)을
광주로 보내
시민들과 학생들을 향해 총을 쏘며
폭력으로 시위를 진압하게 합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시민들이 다치거나 죽었고
분노한 시민들이
시민군(시민 스스로 조직한 군대)를
만들어 군인들에게
대항하게 됩니다.
이런 시민들의 저항을
1980년 5월 18일을 중심으로 일어났기에
5.18 민주화 운동
이라고 합니다.
군인들은
광주 사람들이 다른 지역으로 나가거나
다른 지역의 사람들이
광주에 들어가지 못하게 했습니다.
또한 전두환이
광주에서 일어난 일이
신문이나 방송으로 알려지는 것을
강제로 막았기 때문에
국민들은
그 곳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를
제대로 알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독일 기자였던 위르겐 힌츠페터는
위험을 무릎쓰고 광주에 들어가 취재를 했고
독일 방송에 취재 내용을 내보내면서
5.18 민주화 운동이
세계와 우리 국민들에게 알려지게 됩니다.
(영화 택시 운전사는 바로 이 독일 기자분의 5.18 민주화 운동 취재 과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출처: 영화 택시운전사 예고편 유튜브 영상)
시민군을 비롯한 시민들과 학생들은
어려움에 처한 이웃을 서로 도와 힘든 상황을 해쳐 나가고
스스로 질서를 지키려고 힘썼습니다.
또한 계엄군이
광주에서 저지른 만행을 외부에 알리고
시위 중에 잡혀간 사람들을 풀어 줄 것과
계엄군이 물러날 것을 요구했죠.
그러나 계엄군은
시위를 이끌던 사람들이 모여 있던
전라남도청(광주광역시에 위치)을 공격해
이들을 강제로 진압했고
이 과정에서 안타깝게도
수많은 사람들이 희생되었습니다.
5.18 민주화 운동은
부당한 정권에 맞서
민주주의를 지키려는
시민들과 학생들의 의지를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민주주의 발전에
큰 밑거름이 되었고
세계 여러 나라의 민주화 운동에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런 노력을 기억하기 위해
5.18 민주화 운동이 일어난 5월 18일을
국가 기념일로 지정했습니다.
★다음 영상을 시청하면서 5.18 민주화 운동의 원인과 과정, 결과를 정리해 봅시다.
https://cls.edunet.net/play/view.do?e=NJlhmENpq
(출처: 이학습터 6학년 사회 학습영상)
활동3. 5.18 당시 광주 시민들에게 편지를 써 봅시다.
내가 만약 1980년 5월 18일 당시 광주의 시민들에게 연락을 할 수 있다면
어떤 이야기를 해 주고 싶은가요?
당시의 광주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편지로 적어봅시다.
사회 21쪽 탐구활동의 대체활동이니 꼭 열심히 적어주세요
※ 일일학습지와는 별도의 과제입니다. 오늘 배운 내용을 일일학습지에 정리하는 것 잊지 마세요
□ 정리활동 교과서 읽어 보며 다시 정리하기
※ 본 수업자료는 학교 수업을 위하여 제작하였으므로 학습 외 목적으로 이용될 시 저작권법 위반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 [저작권 위반 경고] 저작권법(제25조2항)에 따라 학교 수업을 위한 저작물(사진, 글, 그림, 영상 등)은
본 페이지에서만 이용 가능하며, 이 외의 공간에서 저작물을 공유 또는 게시하는 행위는
저작권법 위반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4월 22일(수) 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월 22일(수)-6교시-음악-(8~9쪽)-(1/2) (0) 2020.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