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6월 5일(금)-3교시-음악-(18~19쪽)
    6월 5일(금)수업 2020. 5. 27. 13:39

    학습주제: 악곡의 음악적 특징을 이해하고 불러봅시다.

     

    활동1. 기차를 타고 노래 배우기

     

     교과서 18쪽의 악보를 보면서 <기차를 타고>를 2번 들어 봅시다. 

     

     

    이번에는 <기차를 타고>를 2번 따라 불러 봅시다.

    기차를 타고 신나게 달리는 느낌이 느껴지나요??

     

     

    활동2.악상기호를 살려서 노래 부르기

    <기차를 타고>에는 

    붙임줄, 이음줄,

    셈여림기호, 스타카토 등의 

    악상기호들이 등장합니다.

    하나씩 알아봅시다.

     

    붙임줄과 이음줄

    붙임줄이란 

    높이가 같은 두 음을 한 음처럼

    연결해 주기 위한 줄입니다.

    붙임줄로 이어진 두 음은 높이가 같고

    두 음을 끊지 않고 한 음처럼 연주합니다.

     

    반면 이음줄은

    높이가 다른 둘 이상의 음을 이어놓은 줄입니다.

    이음줄로 이어진 높이가 다른 두 음은

    부드럽게 이어서 연주합니다.

    www.youtube-nocookie.com/embed/XR2dVfTCYI0?rel=0&start=9&end=104

     

    이음줄과 붙임줄 - 기초 음악이론 5강 - YouTube

     

    www.youtube-nocookie.com

    셈여림기호

     

    <살랑살랑 봄이와요>를 배울 때 공부한

    셈여림기호를 복습해 보겠습니다.

    기억을 떠올려주세요^^

     

    스타카토

    4분음표 밑에 ● 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는 4분음표를 짧게 끊어서 또는 본래의 음의 반만 연주하라는 뜻입니다. 이러한 ●을 스타카토라고 합니다.

    www.youtube-nocookie.com/embed/zF0jafNpmzk?rel=0&start=0&end=60

     

    [음악도화지_악보와 음원 무료나눔] 레가토와 스타카토ㅣ음악개념을 익히는 노래 - YouTube

     

    www.youtube-nocookie.com

    이제 이런 악상 기호들을 잘 살려서 <기차를 타고>를 다시 1번 불러 봅시다.

    활동3.악상기호를 살려서 노래 부르기

    이 노래는 3개의 큰 악절(=8마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번째 큰 악절(기차표시된 8마디)과 세 번째 큰 악절은

    서로 가락이 같습니다.

    반면 두 번째 큰 악절(산표시된 8마디)은

    1,3번째 큰 악절과 다른 가락입니다.

    따라서 기차를 타고의 가락은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다시 한 번 더 18쪽의 기차-산-기차 표시를 보고서 확인하세요^^

     

    (선택) 같은 가락, 다른 가락을 구별하여 1,3번째 큰 악절용 1가지, 2번째 큰 악절용 1가지의 총 2가지 동작 만들어 신체표현하면서 노래를 불러봅시다. 가족들과 함께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정리 

    <과제>일일학습지에 ①붙임줄과 이음줄, ②<기차를 타고>의 같은 가락과 다른 가락 에 대해 정리해서 적어주세요!!(3줄 이상)

     

    ※ 본 수업자료는 학교 수업을 위하여 제작하였으므로 학습 외 목적으로 이용될 시

       저작권법 위반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 [저작권 위반 경고] 저작권법(제25조2항)에 따라 학교 수업을 위한 저작물(사진, 글, 그림, 영상 등)은

       본 페이지에서만 이용 가능하며, 이 외의 공간에서 저작물을 공유 또는 게시하는 행위는

       저작권법 위반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