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월 4주-음악-아이 어르는 소리(2/2)-(22-23쪽)6월 4주(6.22-6.26.) 2020. 6. 8. 12:20
학습주제: 이야기의 상황을 생각하며 판소리를 감상해 봅시다.
생각열기
전래동화 효녀 심청의 이야기를 알고 있나요?
www.youtube-nocookie.com/embed/KjSTdw08cWE?rel=0
효녀 심청은 앞을 못보는 아버지를 위해
공양미 삼백석을 받고 인당수에 빠졌지만
지극한 효심으로 생명을 건지고
아버지도 앞을 보게 되었다는 이야기랍니다.
오늘은 이 이야기를 판소리로 만든
<심청가> 중에서
심봉사가 어린 딸 심청을 어르는
<딸 타령>을 감상해 보겠습니다.
활동1. 판소리 알아보기
먼저 판소리에 대해 알아보면
판소리는 한 명의 소리꾼이
고수의 북장단에 맞추어
노래(창)와 말(아니리),
몸짓(발림)으로 긴 이야기를
표현하는 공연예술로
유네스코 인류 무형 문화 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는
우리 민족의 소중한
음악문화유산입니다.
www.youtube-nocookie.com/embed/pu0GbIUkJZM?rel=0
판소리에 참여하는 사람은 크게 3종류입니다.
또한 판소리의 구성요소로는
소리(창), 아니리, 발림, 추임새 등이 있습니다.
판소리는 서양의 뮤지컬과 같이
노래, 말(현대음악의 랩과 비슷한 면도 있어요), 동작이
모두 들어있습니다.
www.youtube-nocookie.com/embed/mKJzZCsL0e4?rel=0
www.youtube-nocookie.com/embed/yPc0bqK-lLk?rel=0&start=129&end=180
활동2. 판소리 심청가 중 <딸타령> 감상하기
이미 영상에서 딸타령의 일부를 보았겠지만
실제 딸타령은 좀 더 길답니다.
악보를 보면서 들어봅시다.
<딸타령>은 심봉사가 어린 딸 심청을 어르는 내용으로
딸을 사랑하는 심봉사의 마음이 드러나 있으며
시김새가 많고 쥐얌쥐얌, 잘강잘강 등의 흉내내는 말이
재미를 느끼게 합니다.
활동3. 추임새와 발림을 흉내 내며 판소리 감상하기
다시 심청가의 악보를 보면서 1번 더 들어봅시다.
그리고 흥을 돋우고 싶은 부분에 추임새를 넣어 봅시다.
부채나 생활 속 물건들을 활용하여 발림을 흉내내어 봅시다.
원한다면 창의적으로 어울리는 발림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추임새와 발림(창작해도 좋고
위의 내용을 참고하여 좋습니다)을
넣어 딸타령을
1번 더 감상해 봅시다.
보너스 영상: 우리의 전통 가락과 국악, 민요를 현대음악과 조화롭게 재구성하여 세계적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그룹들의 공연/음악입니다. 이처럼 우리 전통 민요와 국악은 현대적으로 새롭게 만들어져 더욱 더 많은 공감을 얻고 있습니다.
www.youtube-nocookie.com/embed/qGjAWJ2zWWI?rel=0
www.youtube-nocookie.com/embed/QLRxO9AmNNo?rel=0
정리
<과제>주간학습지에 판소리의 참여하는 3종류의 사람, 판소리의 구성요소에 대해 정리하기(3줄이상)
※ 본 수업자료는 학교 수업을 위하여 제작하였으므로 학습 외 목적으로 이용될 시
저작권법 위반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 [저작권 위반 경고] 저작권법(제25조2항)에 따라 학교 수업을 위한 저작물(사진, 글, 그림, 영상 등)은
본 페이지에서만 이용 가능하며, 이 외의 공간에서 저작물을 공유 또는 게시하는 행위는
저작권법 위반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6월 4주(6.22-6.26.)' 카테고리의 다른 글
6월 4주-사회-1970년대 이후 경제성장 모습을 알아봅시다-(107-109쪽) (0) 2020.06.10 6월 4주-음악-수건돌리기(1/2)-(24-25쪽) (0) 2020.06.09 6월 4주-사회-6.25 전쟁 이후 경제성장 모습을 알아봅시다-(104-106쪽) (0) 2020.06.09 6월 4주-사회-바람직한 경제활동을 알아봅시다-(99-103쪽) (0) 2020.06.09 6월 4주-도덕-3. 통일을 향해 한 발 한 발 나아가요(104-107쪽) (0) 2020.0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