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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월 27일(월)-5교시-사회-(22~25쪽)
    4월 27일(월) 수업 2020. 4. 17. 09:05

    학습주제: 6월 민주항쟁에서 국민들의 민주화 노력을 알아보기

     

    □ 생각열기

     

    지난시간에는 광주에서 일어난

    5.18민주화운동을 통해

    민주주의를 위한 시민들의 노력을

    살펴 보았습니다.

     

    이런 노력으로 우리나라의 민주주의가

    완성되었으면 좋았겠지만

     

    안타깝게도 어려운 상황은 계속 이어지고

    민주주의가 제대로 이루어지기 까지는

     

    수많은 희생과 헌신이 요구되었습니다.

     

     

    이런 희생을 감당하신 많은 분들 중

    대표적인 분이신

     

    故 이한열 열사에 관한 뉴스자료를

    보면서 수업을 시작해 봅시다.

     

     

     

    외신기자가 찍은 故 이한열 열사 모습 / SBS - YouTube

     

    www.youtube.com

    (출처: SBS 8시 뉴스, 유튜브 영상)

     

     

    활동1. 5·18 민주화 운동 이후의 사회 모습 알아봅시다

     

     

    5.18. 민주화 운동(1980년 5월 18일 전후)을

    군대를 동원하여 강제로 진압한 전두환은

     

    간선제(자신과 관련 있는 사람만 투표하여

    자신에게만 유리하게 선거제도를 바꿈)로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또한 신문과 방송을 통제

    정부에게 유리한 내용만 전하도록 해

    국민의 알 권리를 막고

     

    이에 항의하며 민주주의

    요구하는 사람들을 탄압했습니다.

     

     

     

    □ 활동2. 6월 민주항쟁의 원인, 과정, 결과를 알아봅시다

     

     

    시간은 흘러 어느덧

    1987년 1월

     

    이 때 시위 등을 통해

    민주화 운동에 참여 중이던

    대학생 박종철(위의 영상 이한열과 다른 분임)

    경찰에 끌려가 고문을 받다가 

     

    사망하는 사건

    발생하게 되는데

    시민과 학생들은

    이 사실을 숨기던 정부에게

    시위하는 사람들을 탄압하기 위한

    고문을 금지하고

    박종철을 죽음에 이르게 한 책임자를

    처벌할 것을 요구합니다.

     

    <박종철 사망 사건을 다룬 신문기사>

     

     

    이 때의 상황을 다룬 영화 1987의 예고편 입니다. 참고해 주세요.

    https://www.youtube.com/embed/_6_id7fZxhs?rel=0

     

    '1987' 티저 예고편 - YouTube

     

    www.youtube.com

    (출처: 1987 티져 예고편, 유튜브 영상)

     

     

    <박종철 추모 집회에 참석한 시민들>
    <고문을 없앨 것을 주장하며 행진하는 시민들>

     

    하지만 이번에도 전두환 정부는

    반성하고 사과하기는커녕

     

    자신들에게 유리한 간선제를 없애고

     

    직선제(선거권이 있는 국민 누구나 1인 1표로 직접 대통령을 뽑는 선거제도)로

     

    선거제도를 바꾸는 내용이 포함되도록

     

    헌법(가장 높은 법)을 바꿔야 한다는 국민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발표하게 됩니다.

     

     

    <6월 민주 항쟁 당시 제주 서귀포에서 민주화를 요구하며 시위를 벌이는 시민들>

     

    1987년 6월

    시민들과 학생들은

    전두환 정부의 독재에 반대하고

    대통령 직선제를 요구하면서 

    전국 곳곳에서 시위를 벌입니다.

    이것을 (6월 민주항쟁, 1987년) 이라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처음 영상에서 보았던 대학생 이한열이 

    경찰이 쏜 최루탄(시위를 하는 사람들을 흩어지게

    하려고 매운 연기를 가득 담은

    총알 같은 것)에 맞아(1987년 6월 9일)

    사망합니다.

     

    이 사건으로 6월 민주항쟁에

    더욱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게 됩니다.

     

    <6월 민주 항쟁 중 경찰이 쏜 최루탄에 맞아 사망한 이한열을 추모하려고 모인 시민들>

     

     

     

    □ 활동3. 6·29 민주화 선언의 내용을 이해해 봅시다.

     

     

    결국 여당

    (대통령이 속한 정당,

    당시 전두환 대통령이 속한 당은 민정당) 대표는

    대통령 직선제를

    포함한 민주화 요구

    받아들이겠다

    발표하게 됩니다.

     

    이 발표를 6.29 민주화 선언

    이라고 합니다. 

     

    6.29 민주화 선언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대통령을 선거권을 가진 국민 모두가 1인 1표로 뽑는 대통령 직선제

    ② 정권이 유리한 내용만 신문, 방송으로 알게 하지 못하게 하는 언론의 자유보장

     

    ③ 지역의 사람들의 뜻을 더 잘 반영할 수 있도록 지방자지체 시행

     

    ④ 사는 지역에 따라 서로 좋아하고 싫어하거나 차별하는 지역감정 없애기

     

     

     

    국민들은 군인들을 동원하여

    불법적으로 잡은 권력을 유지하고자 

     

    민주주의를 탄압했던

    전두환 정권에 맞서

    승리한 것을 기뻐했습니다.

     

     

    (매우 기쁜 나머지 무료로 차를 시민들에게 나누어 주는 분도 있었습니다)

     

    6.29민주화 선언으로 대통령 직선제가 이루어졌다는 신문기사를 보고 기뻐하는 시민들

     

     

     

    6월 민주항쟁

    우리 사회 여러 분야에서

    민주적인 제도를 만들고

    그것을 실천해 나갈 수 있게 한

    중요한 사건이었습니다.

     

    그래서 대한민국은

    1987년과 

    그 후로 나뉜다는 말까지

    있을 정도 입니다

     

     

     

     

    아래의 영상을 클릭하여 오늘 배운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https://cls.edunet.net/play/view.do?e=Ymq49ZXDn

     

    e학습터

    17개 시도 통합 초,중등 온라인 학습 서비스. 2015개정교육과정 콘텐츠, 평가문항등 제공.

    cls7.edunet.net

    □ 정리하기 6월 민주항쟁에 대한 내 생각 적어보기클릭하여 답하기

    (사회25쪽 탐구활동의 대체 활동이니 꼭 참여해 주세요!!)

     

    ※   일일학습지와는 별도의 과제입니다. 일일학습지에는

    6월 민주항쟁의 원인, 과정, 결과/ 6.29민주화 선언의 내용 등을 3줄 이상 적어서 정리해 주세요!!

     

    복습영상을 보면서 다시 한 번 내용을 정리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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